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방] 7급 예비전력관리 군무원 응시 TIP

by 국방매거진 2023. 4. 23.
반응형

"7급 예비전력관리 군무원 응시를 준비하는 8년 차 육군 대위의 고민글을 접하였습니다. 현재 작전사 예하 여단급 동원장교로 임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10년 차 전역 예정자로 25년 시험 준비 중이었습니다. "

예비군


 

 

질문자의 현재 상황

질문자는 15년도에 임관하여 25년 2월 전역예정자인 육군 장교로 10년차 전역을 희망하고 있으며 현재는 작전사 예하의 여단급 동원장교 직책으로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가족은 기혼으로 4살 자녀 1명을 양육 중에 있습니다. 또한 장기복무를 꿈꾸고 총 6번 도전하였으나 결국 비선 되어 전역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질문내용
  1. 전역지원서 제출 후 국방인사정보체계를 활용한 예비전력응시자 평정등급 확인은 언제부터 가능한지
  2. 교육비 지원관련해서 전역지원서를 내고 보훈처나 국방전직교육원에서 어떠한 필수교육을 들어야 학원비 지원이 가능한지?(정확한 교육명칭과 준비 방법이 궁금함)
  3. 24년 4월경 직보를 들어가 25년 2월까지 직보기간인데 그렇게 될 경우 현 직책(22.12월 임무수행)이 직보기간도 인정되어 2년 보직이수 처리가 되는지 궁금함
  4. 직보기간에 24년 후반기 예비전력 시험 응시가 가능한지
  5.  25년도까지 예비전력 7급을 많이 선발하고 26년부터는 연1회 시험으로 바뀔 수 있다는 내용을 접하는데 25년까지 예비군 훈련대나 기타 공석 현황 및 창설현황 등을 지역별로 알고 계신 분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질문 답변 
  1. 전직교육 명령이 확인되면 1개월 이내 평정등급 확인이 가능함
  2. 필수교육 : 국방전직교육원(전직기본교육 이수 필이며, 2박 3일임) *지원하는 학원은 해당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보훈처의 경우 지원한도 150만원에서 학원비에 80%까지 지원가능
  3. 직보 등러가는 순간 해당 직책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4. 직보기간 시험은 가능하지만 질문자의 경우 26년 2월 직보기간이 종료되기 때문에 25년 후반기 시험은 응시 불가함. 필히 시험응시 전 본인의 직보기간을 고려해야 합니다.(25년 후반기 응시자는 12월 31일 이전 전역이면 응시가능하나 25년 1월 1일 이후 전역 시에는 응시 불가합니다.)
  5. 해당 자료는 비밀문서이나 학원가에서 공공연히 예측이 가능해 학원 상담받아보는것을 추천드립니다.

 

현실적인 조언

해당 질문에 대해서 현실적인 조언에 대해 많은 공감을 한부분이 있어서 이어서 글을 남깁니다. 글쓴이의 상황에서 장기가 된 것이 아닌 점부터 많은 답답함을 느꼈습니다. 장기복무가 비선 될 때부터 자신의 진로를 고민했어야 했는데 이전에 7급 군무원 공석이 넘치던 시절 과락만 아니면 합격하던 시절에 과감하게 전역지원서 내던지고서 지원을 했어야지 왜 지금에 와 가정도 있는 상태에서 불확실한 미래에 도전하는지 아쉬움이 남는다. 

 

자신이 살길은 자신이 찾아야 한다. 군에서 10년은 헌신했지만 절대로 군은 질문자의 삶을 책임져주지 않는다.  장기비선될때부터 제2의 인생에 대해서 준비했어야 했으며 이때 일반직 군무원 시험을 도전한다든가 전역 후 소방관 취업에 이점이 있는 특전사 및 수색 쪽 근무를 고려했어야 했다.  이도저도 아니면 취업준비를 위한 자격증을 준비했어야 한다고 본다. 

 

현시점에 내가 만약 질문자라면 공석이 10석 미만으로 나더라도 군생활 10년 이상 했으니 경력점수에서 밀리지 않는다는 판단하에 직보기간 10개월동안 모든 것을 올인한다. 만약 공부머리가 내가 그렇게 좋지 못하다면 과감하게 포기하고 주변 지인들한테서 수소문해 직업을 구해서 빠르게 안정된 삶을 영위한다. 

 

참고로 공공기관 청원경찰도 군무원 7급보다 급여가 나쁘지 않습니다. 하다못해 경비도 70세까지 정년보장되고 월급이 20만원 넘습니다. 주변 일자리를 잘 알아보면 갈 곳이 생깁니다. 

 

결론

해당 질문자의 글을 보면서 한때 군생활을 했던 선배로서 많은 아쉬움이 밀려왔습니다. 장기복무를 6번이나 도전했다는것그리고 복무연장으로 총 10년의 군생활을 하고서 사회에 나가야 한다는 점 때문입니다. 

 

아마도 군에서보면 가장 안타까운 사연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군인연금 해택을 없으면서 아이는 한참 돈 들어갈 나이인데 인생 2막의 변변한 직장은 없는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이미 버스는 떠났고 뒤늦은 후회만 한다고 앞으로 인생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무엇보다 25년 2월 전역인점을 고려한다면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그전까지 7급 예비전력관리 군무원 응시를 위해서 전념한다는 생각보다 자신이 하고싶은 일을 먼저 진지하게 고민해 보고 그 답이 7급 예비전력관리 군무원이라면 정말 후회 없이 준비해 보라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어떠한 사정에 맞추엉서 군무원을 준비한다면 분명히 후회할 것이라고 봅니다. 무엇보다 군무원에 대한 처우가 갈수록 나빠지는 지금 이 시점에 과연 조건에 맞추어서 가장 타당할 것 같다는 생각으로 준비한다면 기필코 후회할 것이라고 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