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 군생활 탄탄대로 성공하기
최근 북한의 미사일 발사로 인해서 야전부대에 근무하고 있는 현역군인들은 긴장상태에서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전해들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보았겠지만 우리가 편하게 잠자리에 들수 있는 이유는 다 전후방 각급부대에서 군인들이 나라를 지켜주기 때문에 사실은 전쟁이 아직 끝나지 않았음에도 평화롭게 지낼 수 있는것입니다.
이렇게 평화로움은 감사하지만 정작 나라를 지키는 수고로움을 갖는 군인들은 집에도 잘 들어가지 못하고 가족도 보지못한채 매번 희생을 감내해야합니다. 소위 말하는 누가 군인하라고 칼들고 협박했냐라고 할 수도 있는데 군인들은 대부분이 명예심하나만으로 복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명예심은 남북관계가 경색됨에 따라서 그 피로도가 높아질때면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종종 생기게 됩니다.
그때 저는 외국어 등을 꾸준히 준비한 친구라면 고급 영어과정 및 제2외국어반에 지원해보라고 알려주고 싶습니다. 말그대로 영어를 잘하는 인원을 군에서 활용하기위한 밑바탕이 되는것인데 이렇게 교육받은 자원들은 해외파병 및 연합직위 등에서 근무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육군 중안선발을 통해서 우수자원을 엄선하여 교육을 하는데 세부 선발에 관련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선발시기 : 1기(전년도 10월경), 2기(해당연도 4월경)
▣선발인원 고급영어과정(기수별 43명, 중위~소령), 제2외국어(중위, 대위 48명)
▣선발기준 : 장기복무자만 지원가능
▣입교자격기준
ㆍ고급영어과정 : TEPS 557점 또는 700점 이상, 말하기 초급 능력 요구
ㆍ제 2외국어반 : 국방어학원 중앙고시 기초수준 이상
▣선발 평가요소 : 평정, 교육성적, 경력, 상훈, 어학, 잠재역량, 지휘관 평가 등
* 선발 평가요소별 배점 기준은 당해연도 선발계획을 반드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지원절차 : 선발계획 공고 시 지원기간 내 해부대 인사과 확인 후 국방인사정보체계상 지원
외국어반 선발을 위한 TIP
고급영어과정 ㆍ제2외국어반 선발계획은 육군홈페이지에 매년 3월 및 9월에 공지되니 주기적으로 관심갖고 확인하기 바라며, 육군 중앙선발 심의를 통해 장기복무자 중 근무 우수자와 어학능력 우수자 중에서 선발하므로 선발 평가요소에 대한 사전준비가 필요합니다.
영어과정과 제2외국어반 선발에 대해서 필자의 경우 실질적인 경험한 내용은 선발에 대한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TOEIC을 기준으로 평범한 친구를 6개월 정도 집중학습을 통해서 잘하는 실력정도로 만들었다면 최근에는 잘하는 친구들을 선발해서 더 잘하는 것으로 대세가 바뀌었다고 합니다. 기존 한가지 과정을 고급과정과 기초과정으로 나뉘어 교육개월 수를 차별화 하여서 더 많은 자원들에게 기회가 돌아가게 하려는 노력이 엿보입니다.
해외 파병과 연합직위등에서 근무를 희망하는데 근무성적은 월등하지만 영어가 되지 않는다면 기회를 잡기가 쉽지 않습니다. 영어와 연합직위와 무슨 관련이 있을가 싶기도 하고 그럼 영어반을 마치면 해당 직위에서 완벽하게 임무수행이 가능한 것이냐고 반문하면 사실 할만을 없습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선발하는 기준에 진급 및 장기선발 기준요소와 동일한 잣대로 평가를 하니 만약 지원을 희망한다면 혼신의 힘을 다하여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선발이 되면 이후에는 본인이 싫어도 연합직위와 파병 등 영어를 사용하는 부서에서 근무하는 기회가 많아질것입니다. 한번 다녀온 사람의 경우 이미 검증이 되었기에 육군에서도 해당인원을 신뢰해서 활용을 최대한 하려고 하기때문입니다. 군생활의 기회는 자기스스로 만들어가는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막연하게 해외파병만을 꿈꾼다면 이루어질수 없습니다. 여러분의 미래를 자신이 하고싶어하는 보직과 경력을 생생하게 꿈을 꾸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 꿈을 이루기위해서 준비해야하는것 중 가장 필요한 것이 영어라는 사실을 인지하시고 역량을 집중하십시요. 그러면 생생히 꿈꾼 그대로 어느순간 여러분의 군생활이 되고있음을 느끼실 겁니다. 간단합니다. 영어만 하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