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묘년 새로운 한 해가 밝았습니다. 2022년 진급을 하신 분들이라면 아직은 진급예정자 신분으로 올해 진급조건표에 의해 진급을 할 텐데 잊지 말고 해야 할 두 가지가 있습니다. 그 첫 번째는 보험료 할인입니다. "
실비보험료 할인 및 소급
장교로 군생활을 시작하는 경우 부모님이 자신의 실비보험을 미리 들어놓아서 해당 보험을 유지하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 직업군인으로 임관 후 실비보험을 가입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위관장교 시절 실비보험을 가입한 대다수 군인들은 소령 진급 후 위험등급이 내려가기 때문에 실비보험료 할인 및 소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물론 보험을 관리해주시는 분이 계시다면 알아서 보험료를 인하받으셨겟지만 아마도 대부분이 가입할 때와 관리해주는 분이 다르기 때문에 특별한 일 아니고서는 스스로 해결하지 않으면 할인을 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세부 할인 절차
보험 환급 및보험료 할인은 보험증권상 직업명이 위관급장교(대위~준위)로 되어있는 경우에 보험사에 전화해서 환급 및 할인이 가능하며 이 경우 보험증권에 직업명이 영관급장교(소령~대령)로 바꾸어야 합니다.
생명보험 쪽에서는 실비보험만 적용이 가능하고 손해보험쪽에서는 직업군을 군인 중 위관급 장교와 영관급 장교로 나눈 곳 만 가능한 것 같습니다.
특별히 직업명을 변경할 시 유의해야되는 사항으로 직업명 변경은 고객센터에서 가능한 것이 아닌 담당 설계사만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해당 설계사를 통해서 대위에서 소령으로 진급 했음을 알린 뒤 보험사 기준으로 적용돼 있는 직업에 따른 위험등급이 하락됐으니 소급적용되는 보험료와 납입보험료 부분을 알아봐 달라고 하면 됩니다.
참고사항
특별히 주의 하셔야 할 사항으로 부모님이 실비보험을 학생 때 들어준 것을 기준으로 위관장교 시절 설계사에게 따로 고지하지 않다가 영관장교 진급했다고 소급적용해달라고 요구할 시 그동안 저렴하게 보험료 낸 부분을 오히려 추가해서 내라 하는 분들도 있으니 가입시기를 잘 고려하시어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실제 이를 통해서 메리츠화재 실비보험, 한화손해보험 암보험, 흥국화재 질병보험 등 할인받은 분이 있으니 잊지말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진급외에도 할인받을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위험급수를 사무직 등으로 변경해서 2급에서 1급으로 낮추게 되면 상해 쪽 보험료가 낮아진다고 하며 이점은 장교만 해당사항이 있다고 합니다.
혹시 특전사와 파일럿, 잠수함 승조원 등 위험급수가 높지 않고 사무직에서 근무하시는 분들도 반드시 적용받아 저렴하게 보험료를 납부하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진급예정자 신분일때는 법적으로 진급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소급 및 할인 적용이 안되니 진급 후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 중 군 단체보험도 적용이 가능한지 물어보시는 분이 있는데 군 단체보험은 1년 단위 재계약이라 해당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마무리
군인에게 있어서 진급은 가장 경사스러운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의 노력이 보상받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기에 그 영광을 얻으려고 자신과 가족을 희생하면서 까지 애를 씁니다.
그렇게 얻은 영광에는 여러가지 혜택이 따르는데 그중에서 보험료 할인같은 부분도 대표적입니다. 위관장교때에는 실무적 업무만 담당했다면 영관장교부터는 아키텍처를 그리고 조직을 관리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몸을 쓰는 일보다는 사무적인 업무를 하느라 살이 많이 찌기도 합니다. 하지만 위관장교 시절보다 위험한일을 덜 하게되니 당연히 보험료 산정에 있어서도 위험급수가 조정되니 반드시 담당설계사를 통해서 재설계하시기를 추천합니다.
계묘년 한해 진급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건승을 기원합니다.
댓글